청음복지관은 2009년부터 사회복지 윤리경영을 도입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체계화된 실천으로 직원과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뢰와 경쟁력을 갖춘 기관으로 성장 및 지역사회의 윤리경영 확산에 이바지 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헌장

청음복지관은 이용인과 지역사회가 함께 상호존중과 건전한 소통을 통하여 공동으로 발전하며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관운영으로 청각장애인의
평등한 사회 참여와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의 건강한 발전에 이바지 한다.

윤리강령

하나 우리는 전문성, 열성, 도덕성을 바탕으로 맡은 바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청음이 된다.
하나 우리는 청음인으로서 품위를 지키며 충실한 자기 계발을 통하여 전문성을 향상하는 청음이 된다.
하나 우리는 청각장애인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며, 개인에게 맞는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음이 된다.
하나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를 가족으로 인식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다함으로써 신뢰받는 청음이 된다.
하나 우리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지역사회의 공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청음이 된다.

윤리경영 실천지침

이용인에 대한 윤리

  • 이용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 이용인에 대하여 성별, 장애, 인종, 종교,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으며,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용인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인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 이용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 이용인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이용인이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 결정권을 존중한다.
  • 이용인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인의 업무처리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

  •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당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사회공헌에 노력
    한다.
  •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
    직원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 자원봉사원과 실습생이 장애인복지관 관련된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 이력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적극 노력한다.
  • 지역주민의 장애인복지 참여와 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하여 후원자 개발에 노력한다.

직원의 행동윤리

  • 직원은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하여 자신의 발전과 업무 향상에 적극 노력한다.
  • 직원은 복지관과의 극단적인 이해상충행위, 복지관이 인정하지 않는 사적인 영리 활동과 이권 개입을 금지한다.
  • 직원은 업무관련자로부터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 직원은 재직기간 중에 습득한 정보에 대한 비밀의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사전승인없이는 절대로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 직원은 이용인에 대한 정신적・신체적 학대를 행사해서는 아니 된다.
  • 직원은 이용인에 대한 업무나 서비스 진행에 있어 이용인의 신체적 제한을 최소화한다.